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Q: 만성염증으로 인한 시니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위험도에 관련한 상세 정보

    A: 만성 염증은 신체 전체에 영향을 미치며, 노화 및 스트레스로 인해 염증을 제거하는 능력이 감소하면 급격하게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만성 염증은 우울증 뿐만 아니라 암, 심혈관 질환 등 다양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출처: Hidoc, 헬스조선).

    서울대병원 건강증진센터 연구에 따르면 만성 염증 수치가 높은 사람은 암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며, 만성 염증은 심혈관 질환과 같은 질환의 위험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출처: 헬스조선).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고 불릴 정도로 현대인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정신질환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21년 기준 국내 우울증 환자의 수는 93만 3,481명으로 100만 명에 육박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유병률은 36.8%로 2020년 기준 OECD 1위를 기록했습니다. 우울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유전적 소인부터 약물 부작용, 트라우마, 신체 호르몬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합니다.

    이에 더해 최근에는 만성적인 염증이 뇌 기능에 이상을 유발해 우울증 발병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주장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연구진은 체내 염증 수치가 증가하면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 출처

    만병의 근원 '만성염증'...생활습관 교정으로 개선 가능해

     

    만성적인 염증은 우리 몸을 망가트리는 주요 원인입니다. 노화 혹은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인체가 염증을 스스로 제거하는 능력이 감소하면 급격하게 증가하기 시작해 우울증뿐만 아니라 암, 심혈관질환 등 각종 질환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불행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 교정 등 관리가 필요합니다.

     

    처치:

    다이어트가 중요합니다. 복부에 쌓인 체지방은 만성염증의 주요 원인입니다. 마늘, 토마토, 올리브유 등 항염증 효과가 있는 식품을 평소 식단에 포함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합니다. 꾸준한 운동도 염증반응을 줄이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햇볕을 주기적으로 쬐어 비타민 D를 보충하는 것도 좋습니다. 비타민 D는 체내 염증 억제 체계를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금연과 금주는 필수이며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외출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천천히 몸 망가뜨리는 '만성염증'… 근원지는 뱃살

    [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

     

    서울대병원 건강증진센터 연구에 따르면 만성염증 수치가 높은 사람은 낮은 사람보다 암 발생 위험이 남성은 38%, 여성은 29% 증가했습니다.

     

    만성염증은 뇌 세포를 파괴해 우울증, 알츠하이머성 치매도 일으킨다고 합니다.

     

    아주대병원 신경과 김병곤 교수는 "알츠하이머성 치매 사망자의 뇌 신경세포를 살펴보니 만성염증이 확인됐다"라고 말했습니다.

     

    근육감소증도 유발합니다. 염증물질을 만들 때 단백질을 사용하면서 근육에 전달되는 단백질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일본 슈쿠토쿠대학 연구진에 따르면 만성염증군의 근감소증 발병률이 대조군보다 1.5배로 높았다고 합니다.

     

    이외에 잇몸병, 대장염, 지루성 피부염 등 각종 염증질환을 유발합니다.

     

    상처에 생기는 급성염증이 '장대비'라면 만성염증은 '가랑비' 같습니다.

     

    천천히 퍼지며 몸을 망가뜨리기 때문입니다.

     

    보라매병원 가정의학과 오범조 교수는,

    "만성염증은 증상이 없다가 질병으로 발현된다".

    "동일한 부위가 반복적으로, 천천히, 오랫동안 망가져 질병으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만성염증은 나이와 함께 증가하므로 고령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이용제 교수는 "노화하면 염증을 처리하는 능력이 떨어지면서 체내에 쌓이게 된다"며 "흡연, 음주, 고열량 식단 등 잘못된 생활습관을 장기간 가져왔다면 만성염증이 많은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뱃살·잘못된 자세가 만성염증 원인


    ▷뱃살=뱃살은 만성염증 그 자체다. 
    ▷잘못된 자세=구부정하거나 고정된 자세는 노폐물을 배출하는 림프의 순환을 억제한다. 
    ▷미세 먼지 등 환경오염=미세 먼지는 코·입·폐를 거쳐 혈관까지 들어온다.
    ▷만성 스트레스=조절 기능이 손상돼 염증 제거 효과가 낮아진다.
    ▷고열량 음식=지방 함량이 높은 고열량 음식도 만성염증의 원인이다.
    ▷액상과당=액상과당은 천연과당보다 혈액 속 단백질 성분과 엉겨 붙는 작용이 빠르게 일어난다.
    ▷운동 부족=평소 몸을 너무 움직이지 않으면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져 염증 물질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는다.

     

    관련되는 글 1편 포스팅 자료 링크 입니다. 

    https://url.kr/bkh1d2

     

    100세시대 시니어에게 필요로 하는 것들 그중에 1번 건강관리; 만성질환에 대한 증상과 처치의 개

    시니어에 중요한 것들 은퇴한 시니어에게 필요한 것은 개인의 상황과 건강 상태, 경제적 여건, 가치관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바야흐

    c1ssam.com


    뱃살에서 시작되어 뇌 세포를 파괴해 우울증, 알츠하이머성 치매, 근육감소증, 잇몸병, 대장염, 

    지루성 피부염 등 염증질환 유발, 100세시대 필요로 하는 것들 1번 건강관리; 2번째 만성염증 이야기. c1ssam


     

    #만성염증 #만성질환 #100세시대 #건강관리 #시니어칼럼 #c1ssam #권시원 #시니어에 #필요한이야기 #노화촉발 #염증질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