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유전자 치료는 세포를 투입하지 않고(암세포 치료) 시행하는 방법은,

    현재 유전자 치료는 세포를 투입하지 않고 시행하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몸 밖의 세포를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다.
    체외에서 세포 속의 유전자를 조작한 후, 조작이 성공한 세포를 선별해 배양하면 새로운 세포를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얻은 세포는 철저한 검사를 거쳐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대량으로 증식시켜 충분한 숫자를 확보하고 원 세포의 주인에게 되돌려준다. 이 세포들은 체내에서 질병을 치료하거나 특정 손상을 재생하는 역할을 한다.

     

    권시원 하루글 세포전쟁 챕터 이미지

    세포치료는 살아있는 세포를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세포치료는 줄기세포치료면역세포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권시원 하루글 세포전쟁 세포에 대하여

     

    권시원 하루글 세포전쟁 세포에 대하여
    권시원 하루글 세포전쟁 세포에 대하여

    ▶ 세포치료는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지만, 다양한 질환에 적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세포치료의 연구가 더욱 발전하여, 난치병 치료에 새로운 희망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울산대학교병원의 카티세포치료센터카티세포치료센터를 알아봅니다.

    울산대학교병원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세포처리시설 2실을 갖춘 카티세포치료센터를 지나간 2023년 9월 21일에 개소식을 하였습니다.

    카티세포 치료는 몸속에 있는 면역세포인 T세포를 추출·편집해 암세포를 공격하게 만드는 환자 맞춤형 혈액암 치료법입니니다.

    카티세포치료센터가 서울이 아닌 지방 지역에 개소한 것은 울산대학교병원이 처음입니다.

     

    CAR-T 세포치료 대상자

    CAR-T 세포치료는 아래와 같은 질환으로 투병 중이며 기존 표준항암치료에 효과가 없거나 재발한 환자 중 치료 적합 판정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CAR-T 세포치료 대상자

    울산대학교 병원 카티세포치료센터는,

    1. 지방 최초로 CAR-T 세포치료 전문 분야의 우수한 의료진과 전담간호사가 함께 환자를 관리하고 치료과정에 참여하여 궁금한 부분을 알기 쉽게 알려드립니다.

    2. CAR T-세포치료를 받는 환자를 위한 클리닉을 따로 운영하여 치료시기에 따른 체계적인 환자 관리가 가능합니다.

    3. CAR T-세포치료를 받을 환자가 입원할 수 있는 병상을 따로 운영하여 적시에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진료과의 전문 의료진이 참여한 개인별 맞춤 다학제 통합 진료 프로그램이 상시 운영됩니다.

    5. 성공적인 CAR T 치료를 위해 다양한 부작용 및 응급 상황에 즉각 대비할 수 있는 프로토콜과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문의처 : 암센터 052-250-8500

     

     

     

    울산대학교병원 카티세포치료센터 홍보영상

    CAR-T세포치료센터의 엄격한 관리 및 허가

    CAR-T 세포 치료는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과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제적 규격에 부합하는 세포처리시설(GMP)을 갖춘 의료기관만 치료가 가능하도록 보건복지부와 식약처가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그동안 국내에서는 서울대병원을 비롯한 서울 일부 병원에서만 치료가 가능했습니다.

     

     

     

    지역에 CAR-T세포치료센터가 필요한 이유

    조재철 CAR-T 세포 치료 센터장(혈액종양내과 교수)은 "혈액암 환자의 특성상 장기치료가 필요합니다. 수도권 등 장거리 진료는 급격한 환자 컨디션 변화에 대응이 어렵고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의 피로를 가중시켜 치료 효과가 좋지 못하다"며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관리를 받는 것이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카티 치료제인 킴리아는 작년 4월 이후 일부 환자에게 건강보험이 적용돼 환자 부담금도 대폭 낮아진 상태입니다.

    울산대학교병원은 지난 20일 첫 환자가 카티세포치료를 위해 혈액을 채집했으며, 세포처리 과정을 거친 후 배양을 통해 10월 첫 투여가 이뤄질 예정이라고 하였습니다.

     

    ‘카티(CAR-T) 세포 치료'는 기존의 항암제와 이식치료로 치료 불가했던 난치성 혈액암 환자를 대상으로 주사 한 대로 치료하는 이른바 '원샷' 치료제입니다.

     

    세포전쟁 : 우리 몸 안에서 벌어지는 치열한 전쟁

    CAR-T 세포치료와 NK 치료의 차이

     

    CAR-T = Chimeric Antigen Receptor-T cell ; 암세포를 인식하는 수용체(CAR)를 삽입한 T 세포

    NK = Natural Killer cell ; 자연살해세포를 의미

     

     

    암세포는 무한히 증식할 수 있으며, 주변의 정상 세포를 침범하거나 파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암세포를 제거하기 위해 우리 몸은 면역세포를 이용하여 세포전쟁을 벌입니다.

     

     

    면역세포는 우리 몸을 외부로부터 침입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암세포도 외부로부터 침입하는 세포로 인식하여 공격합니다.

    면역세포는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거나, 암세포를 공격하도록 다른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킵니다. 또한, 암세포가 증식하지 못하도록 방해합니다.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하는 모습

    두 치료법의 차이점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특징 CAR-T 세포치료 NK 치료
    사용하는 면역세포 T 세포 NK 세포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방법 암세포를 인식하는 수용체 삽입 NK 세포 증식
    치료 효과 암세포에 대한 공격력이 뛰어나지만, 부작용 위험도 높음 암세포에 대한 공격력이 비교적 낮지만, 부작용 위험도 낮음
    적응증 백혈병, 림프종, 뇌종양 등 흑색종, 림프종 등

    울산대학교병원에 카티세포치료센터가 지방도시 최초 개소되어 운영 중입니다. 지금 시대는 세포전쟁입니다. 남구평생학습센터 울주평생학습도시 중구평생학습관 시니어칼럼의 권시원 정리

     

    반응형